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독일 고전진공관(Aa,Ba등) - 1부
작성자 DHTsound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1-1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64

German Post tubes

독일의 업무전용관들입니다. 이 그룹은, 미국 W.E사의 업무용관 101,102,104,205 시리즈 에 상당하는 진공관으로써, 독일이외에 프랑스나 오스트리아등에서도 일찍부터 전화 회선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원래 특정 용도로 생산된 것으로 종류가 많고, 제조 기간도 길고 개량품도 많습니다. 요즘은 이것 전부를 소개하기는 곤란하지만, 일부만이라도 소개합니다. 오늘날까지도 오디오앰프에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Two versions of the BO(SIEMENS & HALSKE) and PTT-O(SIF)




왼쪽부터 SIEMENS의 구형태 BO, 후기 BO, SIF의 PTT-O 입니다.


  SIEMENS BO는, 새로운 1926년경의 제품입니다만, 1910년대 독일 진공관의 구조나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유리 세공이 몹시 깨끗한 진공관입니다.
  플레이트는, 횡방향의 원통형( 1910년대부터 20년대 초기의 진공관에서는, 보통 형태입니다)으로써, 그리드도 7개의 바형으로 원통형에 늘어선구조를 하고 있고, 그 중 1개에 filament가 관통합니다.


  다음 SIEMENS 후기형 B0 와 프랑스 SIF 사의PTT-O는, 세밀한 것을 제외하면 똑같이 보입니다.  이 관도 플레이트는 수평 방향으로, WE101 계의 둥근 공 모양의 플레이트를 수평이 되도록 90도 회전 시킨 느낌입니다.  다만, 다른 것은 플레이트와 그리드 축이 수평 방향으로 90도 어긋나 교차하는 점입니다.  이 같은 구조는, 초기 프랑스의 진공관에 이따금 볼 수 있는 것으로,   SIF가 독창적이고, SIEMENS BO 는, SIF의 OEM일지도 모릅니다.  filament는, 평행으로 1왕복합니다.
  BO 는 뒤에 등장하는 Aa 등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Three versions of the Aa (SIEMENS & HALSKE)





1920년대말 무렵에 Bo 등의 구 B시리즈 에 대신해, A,B,C,D,E 각시리즈가 SIEMENS에서 새롭게 발표하였습니다.  각 시리즈는, 발표순서에 a,b,c,를 첨가한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즉, A시리즈의 최초 진공관이 Aa가 되는 것입니다.


   왼쪽 SIEMENS Aa 는, 발표 당초의 타입으로써, 유리 표면의 메탈 sprayer에 의한 코팅 때문에 안중은 보이지 않습니다.  기회가 있으면, 한 번 안을 보고 싶습니다.


  다음 클리어 유리 타입의Aa 는, '30년대의 것입니다.  나중에 등장하는 Ba,Ca,Da 등 과 내부의 기본 구조는 대체로 공통적입니다.외형은 점점 크게 됩니다).  그리고, 미국 W.E.사의 101계등들과도 기본 구조가 놀랄 정도로 유사합니다. 여하튼, 1개씩 수작업으로 만들던 시대이기 때문에 공이 많이 든 진공관입니다.
  filament는, 1개의 역 V자입니다.


  마지막 Aa는, 전후의 직관타입으로써, 구조는 일신되었습니다.  이 A시리즈는, Aa 밖에 발표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Left to right Ba earliest type(SIEMENS & HALSKE),Ba (SIF),Ba (SIEMENS)




왼쪽부터 SIEMENS의 구형 Ba, SIF의 Ba, SIEMENS Ba 입니다.


  왼쪽 SIEMENS Ba 는, 1920년대말 무렵의 초기 타입으로써, 기본 구조는, Aa 와 거의 동일하지만, 유리 모양과 플레이트 사이즈가 조금 짧게 됩니다. Aa 같이 몹시 깨끗한 진공관입니다.
  플레이트와 그리드는, W.E. 101계열등과 같은 유리 줄기 측면에서 J자형 유리봉을 세운 위에, 피아노선을 넣어 지지하여, 첨단 filament의 장식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filament는, M자형의 2개입니다.


  다음은, Bo 에서도 등장한 프랑스의 SIF 의Ba 입니다.  이 관도 세부를 제외하고 SIEMENS 의 것과 동일하지만, 이것은 겟타가 있는 타입입니다.
  상기의 지지 방법을 알 수 있게 측면에서 촬영해 보았습니다만, 해상도 관계로 보기 나쁠지도 모릅니다.


  오른쪽 SIEMENS Ba는, 배기 방법을 톱 실에서부터 바텀실로 개량된 것으로써, 1930년대 후반무렵의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Left to Right Ba (VALVO),three versions of the Ba (SIEMENS),Bh (SIEMENS),Bi (SIEMENS),Bi (VALVO) and Bi tubular(SIEMENS)






  왼쪽부터 Ba (VALVO), Ba (SIEMENS) 3종, Bh (SIEMENS), Bi (SIEMENS), Bi (VALVO), Bi (SIEMENS) 입니다.


  VALVO 의 Ba 와 SIEMENS Ba 신형관 3종은 플레이트가 거의 공통으로써, filament도 모두 3개가 됩니다. VALVO 사도 SIEMENS와 같이 POST Tube 를 제조하고 있었습니다만, 이 Ba 가 제일 알려져 있습니다.


  한가운데의 SIEMENS 2개는, 전극과 filament의 고정 때문에 백 세라믹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ST관에는, 그 3개 장소에서 꼰 끈 같은 것을 사용해 전극을 유리 내벽에 고정 하게 하였습니다.  이 수법은, SIEMENS 독자적인 것으로 전 전 한 시기의 특징입니다.


  마지막 Ba 는, 전후의 것으로, 전전의 구조를 충실히 재현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다른 B시리즈로서 Bh 와 Bi 를 소개합니다.  어느쪽이나 Ba 의 발전형이라 할 수 있겠지요. 
  Bh 는, filament 전류를 작게 한 전력 절약 타입으로써, 내부 저항도 꽤 작게 됩니다. 


  다음 Bi 는, 중 뮤 타입의 진공관으로 TELEFUNKEN 의 REN904 에 가까운 특성을 하고 있습니다.  Bh 같이 메탈 sprayer 코팅 때문에 내부는 보이지 않습니다만, B시리즈에서는 다른게 종형 원통 플레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Bi의 베이스는, Ed 등과 같은 POST 7핀(BO 에서 Bh 까지 는 모두 POST 5핀)입니다.


  B시리즈는, 이 외에 Bb,Be,Bf 가 있습니다만, Bb 와 Bf는 Ba 동등관, Be 는 Bh 상당관입니다.


  여기까지 소개한 POST Tube는, 독일,프랑스를 중심으로 1920년대부터 전후까지 주로 유선 전화 회선의 증폭관으로서 오래 사용되었습니다만, 다른 유럽 제국에서도 이와 같이 생산 되고 있었습니다.  PHILIPS가 각 동등관을 네델란드는 물론 이탈리아등에 공급하고 있었고, 오스트리아에서는, SIEMENS가 제조,공급하고 있었습니다.  영국에서는, 물론 STC 사가, WE 동 규격품을 제조 판매 하고 있었습니다.


  Part 2 에서는, 보다 대형인 C,D시리즈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TUBE DATA

ITEM    Vf(V)    If(A)    Va(V)    Vg(V)    Ia(mA)    Ri(ohm)    Gm(mA/V    u    Ra(ohm)    Po(W)    Pa(W) 

BO    1.7    0.07    135    -2    1    40K    0.6    25    ---    ---    --- 

Aa    3.8    0.5    220    -2    3    30K    1.0    30    30K    0.01    2 

Ba    3.5    0.5    220    -6    3    25K    0.6    15    25K    0.06    2 

Bh    3.8    0.16    130    -4    8    5K    2.4    12    5K    0.06    3             ( 250 MAX) 

Bi    4    1.1    220    -3    10    11K    2.5    27.5    ---    0.08    3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